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수업
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수업
  • 저자 : 리먀오
  • 출판사 : 더숲
  • 발행연도 : 2018

양자역학의 용어 자체는 물론 이것과 관련된 과학이론과 용어는 원자, 광전효과, 불확정성의 원리, 다이슨 피어스, 양자전송, 펜로즈의 계단 등과 같이 사전을 찾아봐도 이해가 어렵다.

 

저자는 이해하기는 난해하지만 과학의 아름다움을 알려 과학의 대중화를 목표로 이 책을 출간한다고 말한다. 일반이용자들이 최대한 쉽게 이해하도록 딱딱하고 추상적인 개념 서술은 최대한 줄였다.

 

계단을 오르는 힘의 차이를 비교해서 위치에너지를 알려주고 레이저가 발생하는 과정을 눈사태와 비슷하다고 설명하는 등 일상에서 흔히 마주하는 대상과 현상을 통해 양자역학의 개념을 친숙하게 풀어내고 이해하기 쉽게 양자역학의 세계로 인도하고 있다.

 

뉴턴역학이 근간이 된 고전물리학,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그리고 양자역학에 이르기까지 양자역학의 발전에 기여한 다양한 천재 물리학자의 뒷이야기도 흥미롭게 표현한다. 불확정성 원리를 발견해 양자역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베르너 하이젠베르크는 대학 시절에 의외로 성적이 낮아 졸업조차 간신히했다고 한다.

따분할 수 있는 물리학사를 가까이 들여다 보면서 지금의 양자역학이 있기까지 그 배경에 수많은 과학자들의 치열한 실험과 연구, 끊임없는 대화와 토론이 이어졌음을 알게한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 과학에 관심이 적었던 이들 모두에게 양자역학과 같은 기초과학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만드는 쉬운 과학입문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 사서 신종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