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노동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노동이야기
  • 저자 : 하종강
  • 출판사 : 나무야
  • 발행연도 : 2018

이 책에서 하종강 교수는 유럽의 교육제도가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것은 초등학교부터 시작하는 적극적인 노동교육과 활발한 노동운동을 통해서 모든 직종 노동자들이 정당한 임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우리 사회의 노동 운동문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학교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교에서 이런 것들을 전혀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미래 청소년들은 대부분 노동자가 될 것이고 이 가운데 비정규직이 될 가능성이 많지만 우리 사회에서 노동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나 비정규직 문제를 어떻게 봐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면서

노동에 대한 교육을 배우면서 노동자가 되는 사회와 그렇지 못한 사회, 이런 내용을 배우면서 경영자가 되는 사회와 그렇지 못한 사회에서 노동문제를 이해하는 수준이 같을 수 있을까 하는 반문을 하고 있다.

 

노동문제를 보는 시각이 구조적 관점이며 노동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노사관계나 사회의 구조를 바꿈으로 해결하는 활동이 노동운동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2018년부터 서울지역 70개 특성화 고등학교는 물론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일반고등학교에서 노동인권교육이 의무화된 것은 바람직하다고 평가하며 대학에 진학하는 청소년들도 대부분 노동자가 되는데 노동인권교육을 의무화하지 않은 것은 우리 사회의 노동인권에 대한 이해가 아직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노동자가 존중받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노동이 행복한 세상을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을지 길잡이가 되어준다.

 

 

- 사서 신종욱

 
TOP